본문 바로가기

정보/기타

윈도우 기본 캡처 도구, 프로그램 사용법

 컴퓨터 화면을 저장하기 위한 필수 프로그램 캡처 프로그램, 과거에는 안카메라를 자주 사용했지만 윈도우 7부터는 캡처 도구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어 이를 자주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광고도 없고 창캡처, 테두리, 펜, 형광펜 지우개 등의 기능도 충실히 지원하기 때문에 다른 캡처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캡처 도구는 보조프로그램에서 찾을 수 있지만 위와 같이 시작의 검색을 통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위가 기본 실행 화면입니다. 기본설정은 사각형 캡처로 이외에도 자유형, 창, 전체 화면 캡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각형 캡처의 경우 새로만들기를 클릭 후 원하는 영역을 드래그하면 캡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가 사각형 캡처의 예시입니다.










옵션에서는 선택 영역 잉크색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잉크 색을 빨강으로 설정하고 캡처 후 선택 잉크 표시를 선택하신다면 캡처후에도 아래와 같이



지정한 범위 주변에 빨강 테두리가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굵기의 설정은 불가능 하지만 필요한 내용을 강조하는 정도의 용도라면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자유형 캡처는 연필로 그리듯이 범위를 지정해 원하는 범위만 캡처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하지만 이미지를 사각형으로만 저장하기 때문에 지정하지 않은 부분을 흰색으로 표현해 줍니다. 캡처시에 커서는 가위로 표시됩니다.



(자유형 캡처로 캡처한 이미지에 다음 포토 업로더의 테두리를 적용한 모습입니다)








 전체화면과, 창캡처의 경우 각각 현재 보고있는 전체화면 새로만들기 후 선택한 창을 아래와 같이 캡처합니다.





 


 일단 이미지를 캡처하면 화면 상단에서 저장, 메일로 전송 펜, 형광펜, 지우개 등 또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능들은  모두 이미지 업로드에도 사용가능하고 간단하기에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단 펜의경우 모양, 굵기, 색상등을 사용자 지정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디스켓 모양을 눌러 저장할 경우 jpg, png, gif 외에도 html의 형식으로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캡처한 이미지의 이름은 기본적으로 '캡처'로 저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