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자격증

운전면허 취득 방법, 절차 소개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대부분 취득하곤 하는 운전면허, 하지만 시험이 여러 단계로 나누어져 있고 교육을 받아야만 칠 수 있는 만큼 생각보다 취득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물론 운전면허 학원에 등록해 전 과정을 치룬다면 이러한 절차가 어렵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2종보통과 같이 비교적 쉬운 면허를 취득할 경우 굳이 30~40 만원의 금액을 지출하면서 까지 이를 배울 필요는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래는 도로교통 공단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는 면허 취득 절차로 다소 복잡해 보입니다.



 하지만 교통안전교육, 신체검사, 학과접수, 학과시험의 경우 하루만에 운전면허 시험장을 방문하여 처리할 수 있고 대부분의 시험장에서 사진, 신체검사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남는 것은 기능시험과 도로주행 시험입니다.


 하지만 굳이 학원에 가지 않아도 될 이유가 바로 기능시험입니다. 기어를 크게 변속하지 않고 안전띠 지시등, 전조등, 와이퍼, 브레이크 등을 조작할 수 있는가 확인하며 50m를 전진하는 것이 시험의 대부분이기 때문에 자신만 있으시다면 많은 시간을 투자할 필요가 없습니다. 심지어 기능시험이 너무 쉬워 경찰이 운전면허 기능시험 난이도를 상향하겠다는 발표를 했을 정도입니다.


 문제가 될 만한 것은 도로주행시험입니다. 실제 도로를 주행하며 시험을 볼 경우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고 난이도가 급작스럽게 증가하기 때문에 반드시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주위에 운전을 가르쳐 줄 사람이 있다면 도움을 받을 수 있겠지만 학원을 다닐 경우 약 5시간 정도의 교습 후에 도로주행시험을 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모두 마치게 되면 운전면허를 취득할 수 있으며 이후 10년 간격으로 면허를 갱신해 주어야 합니다.


 아래는 각각의 시험에 대한 자세한 기준, 비용 등으로 이를 숙지하고 시험을 보신다면 어렵지 않게 면허를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