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기타

경찰 공무원 계급에 대한 이해

 군인이나 경찰, 여타 다른 공무원들은 모두 계급(급수)로 나누어지나 일반 공무원이나 군인에 비해 경찰의 계급은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덕분에 많은 경찰분들이 강제로 순경이 되고있습니다...



(출처:사이버경찰청)


 하지만 실제로 순경은 전체 경찰공무원의 10%에 불과한 계급으로 대부분의 경찰공무원은 경장, 경사, 경위에 해당되며 이는 전체의 70% 이상을 차지합니다. 이중 경사는 파출소 부소장이나 치안센터 장 같은 업무를 맡게 됩니다. (봉오리 하나는 의경으로 정식 경찰공무원이 아닙니다.)


(출처:사이버경찰청)


 경위는 경찰간부시험이나 경찰대학 졸업자가 임용되는 직위로 위와 같은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경정은 사법시험이나 5급 공채 합격자로 특채될 경우 시작하는 계급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총경부터는 5개 중심경찰서를 제외한 경찰서의 서장직을 맡게 됩니다.


(출처:사이버경찰청)


 

 이 이상의 계급들은 군대에서의 흔히 '스타'라 불리는 계급에 해당되며 고위공무원으로 분류됩니다. 이들의 누적비율은 0.081%로 오직 84명의 경찰만이 이런 계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경찰청장, 차장, 지방청장, 지방청차장, 지방청부장 외에도 경찰교육원이나 경찰대학 경찰학교의 장이나 심의관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모든 경찰관 계급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을 마칩니다. 살면서 아무리 죄를 짓지 않아도 경찰서 몇번은 갈 수 있는 일으니 경찰 계급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해 놓으면 나쁠 것 없으니 한번 외워보는 괜찮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