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

민원24 주민등록 등본 가족관계 증명서 등 인터넷 발급 방법

 주민등록 등본, 가족관계 증명서, 병적증명서, 지방세 납세증명, 전입신고 등 주변에는 생각보다 많은 서류와 절차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거기다 처리기관이나 소관기간도 제각각이라 이를 어디에서 발급받아야 하는지 처음에는 헷갈리기 마련입니다. 또한 서류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처리기관까지 갈 필요가 있어 과거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됐습니다.


 그런 수고를 덜기 위하여 만들어 진 곳이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민원24입니다. 민원24사이트에서는 현재 총 2968건의 민원을 인터넷에서 신청가능하고 1163건의 인터넷 발급민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가장 많이 발급 받는 것이 주민등록등본, 초본, 병적증명서 등입니다. 많이 찾는 가족관계증명서는 우편으로만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직접 동사무소를 빠르지만 말입니다. 아래가 민원24시 전체민원 링크입니다.


http://www.minwon.go.kr/main?a=AA170MinwonApplyListApp&searchType=online&on_line_yn=Y&img=02


몇 서류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를 입력하는 것 만으로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민등록 등본 등 중요한 서류에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서류를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때에는 대부분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결제없이 간편히 서류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