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나눔고딕 적용방법 (구글 폰트 활용)

 블로그를 꾸미거나 가독성을 올리기 위하여 가장 좋은 방법은 폰트를 바꾸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방법으로 폰트를 바꾸기 위해서는 폰트를 업로드 해야하고, 해당 폰트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분들에게는 폰트가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생깁니다. 하지만 구글 폰트를 활용하여 웹폰트로 나눔고딕을 설치하게 되면 웹상의 폰트를 불러와 적용하기 때문에 누구든 나눔고딕이 적용된 블로그를 볼 수 있습니다.


http://www.google.com/fonts/earlyaccess


1. 나눔 고딕을 적용하기 위해 제일 처음으로, 구글 폰트에서 나눔 고딕을 찾아 링크를 복사해야 합니다. (나눔고딕이 마음에 들지 않으시면 페이지에서 Ctrl+F로 Korean을 찾아 다른 폰트를 적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2. 복사한 링크를 style.css의 최상단에 붙여넣어 웹폰트의 위치를 지정해 줍니다.



3. font-family를 찾아 뒤에 나오는 다른 폰트를 Nanum Gothic으로 바꿔줍니다.



 

위가 게시물 제목을 돋움 돋움(dotum)에서 나눔 고딕(Nanum Gothic)으로 바꾼 예시입니다. 이와같이 자신이 원하는 항목만 나눔 고딕폰트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전체에 나눔고딕을 적용하려면 font-family 뒤의 다른 폰트를 찾아 하나하나 Nanum Gothic으로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font-family의 수는 블로그 스킨마다 다르지만 많지 않아 금방 모두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스킨에 따라 사이드바에 font-family가 없을 수 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작은 글씨에서의 가독성은 돋움이 좋은것 같지만 글자가 커지게 되면 심미성이 떨어져 폰트를 나눔고딕으로 변경했습니다. 약간 읽기가 힘들어 진 것 같기는 하지만 적어도 보기에는 좋아 만족하고 있습니다. 어쨋든 이 글이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