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블로그

티스토리에 구글 검색 광고, 애드센스 맞춤 검색 광고 달기

 블로그 방문자가 원하는 게시물을 찾기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은 검색입니다. 물론 블로그의 특성상 포털 사이트를 통해 방문해 원하는 게시물만 읽고 나가시는 분들이 대부분이지만 가끔 블로그 내의 검색을 통해 게시물을 찾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러한 분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혹은 더 많은 광고를 노출하기 위한 애드센스의 구글 검색이 존재합니다.

 

 참고로 제 블로그의 경우에는 좌측 상단에 구글 맞춤검색을 설치해 두었고 제 블로그 내에서의 검색만 이루어지게 설정해 두었습니다. 또한 검색 애드센스는 노출이나 검색만으로는 수익을 얻을 수 없고 검색 결과 창 상단의 키워드 광고의 클릭으로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애드센스 맞춤검색 엔진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다른 애드센스 광고와 동일하게 먼저 코드를 생성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작성일 기준으로는 일반 광고 코드를 생성하는 콘텐츠 밑 검색-맞춤검색 엔진에서 코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코드를 생성하기 위해 새 맞춤검색 엔진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이름은 단순히 광고의 이름이니 별로 중요하지 않고 제일 먼저 설정해야 할 부분이 검색범위 입니다.



 


 검색 범위에서는 위와같이 전체 웹과 선택한 사이트만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 웹은 일반 구글 검색과 같은 결과를 나타내고 선택한 사이트만을 선택할 경우 본인의 블로그와 같은 특정 블로그 내부의 검색결과만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한바와 같이 저의 경우 해당 블로그인 carpio.tistory.com을 선택한 웹사이트에 추가해 두었습니다. 이 목록은 이후에 코드변경 없이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 후에 설정해 주어야 하는 사항이 국가 또는 지역, 사이트 언어입니다. 반드시 한국어 구글에서 검색을 해야만 한국사이트가 되는것은 아니지만 정확한 검색을 위해서는 이를 한국으로 설정해 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언어 설정에 따라 맞춤검색 엔진의 검색 버튼이 바뀝니다. ex) 영어=search










 다음은 검색창 스타일입니다. 디자인에서는 구글 로고를 제거할 수 없고 블로그에 따라 색상만 조절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상자 길이는 기본 55자로 설정되어 있는데 무척 깁니다. 제 사이드바의 경우 길이가 300px 라서 35자로 설정해 두었습니다. 대부분의 스킨의 경우 사이드바가 200px 정도이니 15~25자 정도로 수정하시면 알맞을 것 같습니다. 










 광고 스타일을 선택할 때에는 신중하셔야 합니다. 단순히 광고만 스타일에 따라 표시되는 것이 아니라 검색 결과도 광고 스타일에 따라 표시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하이콘트라스트 화이트의 경우 검색 결과에도 하나하나 테두리가 쳐져 있습니다.










 검색결과는 검색결과를 어떤 방식으로 나타낼 것인지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구글 페이지에 검색결과를 나타낼 수 도 있지만 iFrame을 사용하여 블로그 내에 검색결과를 나타내는 것이 블로그 방문시간에 더 좋은 영향을 끼치는 만큼 이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검색결과가 표시될 URL은 일단 자신의 블로그 주소뒤에 /search를 붙여주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 carpio.tistory.com/search로 저장해 두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코드삽입시 다시 수정해야하는 만큼 반드시 지킬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이러한 코드수정이 애드센스 정책위반이 아니라고 알고 있습니다. 만약 이가 정책위반에 해당된다면 댓글이나 방명록으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결과 영역 폭은 기존 티스토리에서 지원하는 결과 영역의 폭, 대부분 스킨의 content 넓이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저의경우 800입니다.






 이렇게 코드를 발급하시면 다른 애드센스 광고와는 다르게 코드가 2개 생성됩니다.


 검색창 코드의 경우 애드센스의 다른광고와 같이 검색창을 설치할 위치에 코드를 삽입해 주시면 됩니다. 

 또한 앞서 말한바와 같이 검색창 코드 제일 위의 <form action="지정한 검색결과 주소" id="cse-search-box"> 의 지정한 검색결과를 /search로 수정해 주셔야 합니다.  ex)<form action="/search" id="cse-search-box">



 이렇게 코드를 바꿔주시지 않으면 검색결과 주소가 자신의주소/설정한 주소 (저의 경우carpio.tistory.com/carpio.tistory.com/search가 되어버려 페이지를 찾을 수 없다는 창이 뜨게 됩니다.




 검색결과 코드의 경우 skin.html에서 searchlist를 찾으셔서 <div id="searchList"> (스킨에 따라 <div id="searchList" class="nonEntry"> 등 다르게 표현될 수 있습니다.)와 </div> 사이를 생성한 코드로 수정해 주시면 됩니다. 단 이경우 카테고리를 통해 글을 찾을 수 없게 되어 대신 카테고리의 다른글을 이용해 보완하셔야 합니다. 이는 귀찮기도 하며 상자형식으로 표시되기때문에 저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대신 <div id="searchList">밑에 다른내용을 삭제하지 않고 코드를 삽입하신 후 아래와 같이 '검색어'에 해당하는 다른 글 수를 나타내는 코드만 삭제하신다면 




추가적인 수정 없이 카테고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블로그' 로 검색한 결과, 이를 나타내는 코드를 삭제하지 않을 경우 티스토리 기본검색과 구글 맞춤검색이 연동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에 해당되는 글 0건으로 표시됨)


 위는 모두 제가 변형한 티스토리 기본스킨을 기준으로 설명하였기 때문에 꼭 '검색어'에 해당하는 글 코드를 삭제하지 않거나 searchList 의 코드를 모두 광고 코드를 대체해도 카테고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경우도 있으니 먼저 실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 맞춤검색 광고다는 방법을 마치겠습니다. 약간 모자란 글이지만 이 글을 통해 저처럼 헤매지 않고 다른분들이 구글 맞춤검색을 설치하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