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블로그

CPC, CPM, CPA, CPS, RPM 애드센스 등 인터넷 광고 용어 정리

1. CPC(Cost Per Click) 광고

 클릭당 수익이 발생하는 광고입니다구글의 애드센스, 네이버의 애드포스트 등 대부분의 광고가 이에 속합니다. 블로그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할때마자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접근성이 높습니다. 본문에 맞는 광고가 노출될 때 클릭률이 상승합니다.


2. CPM(Cost Per Mile) 광고

 1000 명의 방문자, 혹은 1000번의 페이지 뷰 마다 수익금이 발생하는 광고입니다. 방문자가 많은 사이트에서 효율이 높습니다. 클릭률이 단가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3. CPA(Cost Per Action) 광고 

 방문자가 특정한 행동, 회원가입이나 설문조사 등에 응할때마다 수익이 발생하는 광고입니다.



4. CPS(Cost Per Sale) 광고

 방문자가 해당 사이트의 상품을 구매할때마다 구매금액의 일정 부분 혹은 고정적인 수익이 발생하는 광고입니다. 한번에 큰 수익을 올릴 수 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몇 몇 사이트는 광고효과 인정기간을 두어 광고 시청 후 수일 내에 구매를 할경우에도 수익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5. RPM

애드센스에서 쓰이는 용어로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즉 1000회 노출당 예상되는 수익을 나타냅니다.


 그 외에도 TV에서 자주 쓰이는 PPL이나 파워 블로거의 제휴 마케팅 등도 존재하지만 이는 특정한 계약이 이루어지는 형태로 일반적인 블로그에서는 쓰이지 않기 때문에 다루지 않겠습니다.